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팔로우 늘리기,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이책 하나면 돼!! 럭키드로우 책 리뷰

반응형

 

 

럭키 드로우저자드로우앤드류출판다산북스발매2022.01.25.

 

 

럭키드로우

드로우앤드류 지음

 

 

작가인 드로우앤드류는 20대 고민 많았던 시절

미국을 선택했고 많은 고민과 도전을 하였다

미국에서의 여러번의 도전과 실패. 삶을 향한 몸부림

그리고 힘든 여정 끝에 성공했다.

콘텐츠 제작자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

난 이친구의 영상을 2년전부터 가끔씩 보았다.

좋은 정보가 있으면 그것을 활용하였고 곧 나의 스킬을 증대시켜주었다.

생각나는 것은 사진 어플로 사진을 이쁘게 꾸미는 노하우였는데 아직도 그 방법으로 한번씩 사진을 이쁘게 꾸미고 있다.

 

힘든과정을 이겨내기도 했는데 우울증까지 온 드로우앤드류

 

우울증이 무서운 이유는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가족없이 혼자 미국에서 살아가기 정말 힘들었을 것 같다.

 

 

한국에서 배운 겸손의 미덕

미국에서는 겸손하면 나만 바보가 되더라

책에서는 회사에서 퇴사당할 때 여러가지 이유중 하나인 걸로 나와있다.

결국 개인 pr을 하라는 이야기로 들렸다.

그리고 자신의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작은 성공을 큰성공으로 포장해 더 큰 자신감을 갖도록 하자라고 생각되었다.

 

 

다음은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을 적어본 것이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할때는 언제나 목적이 구체적이어야한다.

내가 올리는 콘텐츠가 곧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주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의 성장방법은 계정의 목적에 맞춰 페르소나를 정해 일관성 있게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예시) 캘리그래피로 돈을 버는 것이 목적 - LA에 살며 캘리그래피를 하는 사람(페르소나)

캘리그리피는 콘텐츠

기업이나 개인으로부터 협찬광고를 받는 인플루언서 목적 - 브랜드 상품을 라이프스타일로 잘 녹여 표현하는 LA의 그래픽 디자이너(페르소나)

브랜드상품 올리는 것은 콘텐츠

 

 

 

페르소나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로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한다. 스위스의 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은 사람의 마음은 의식과 무의식으로 이루어지며 여기서 그림자와 같은 페르소나는 무의식의 열등한 인격이며 자아의 어두운 면이라고 말했다. 자아가 겉으로 드러난 의식의 영역을 통해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으면서 내면세계와 소통하는 주체라면 페르소나는 일종의 가면으로 집단 사회의 행동 규범 또는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영화에서 페르소나는 종종 영화감독 자신의 분신이자 특정한 상징을 표현하는 배우를 지칭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페르소나 [persona] (영화사전, 2004. 9. 30., propaganda)

 

 

 

팔로우 수 0일 때 - 커뮤니티와의 소통 성장

내가 생산하는 콘텐츠를 좋아해줄 그룹을 머릿속으로 상상, 그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 해시태그에 들어가 사람들과 소통하면 팔로워 수 증가. 한계가 있다

콘텐츠의 질에 집중. 인스타그램 돋보기 아이콘 클릭. 다양한 인기 게시물 중 나는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잘 만들 수 있는지 리서치 해보기.

 

인플루언서 벤치마킹. 어떤사진, 어떤이야기를 적었는지 꼼꼼히 확인. 팔로우 이유, 공감과 소통 연구, 광고를 받는 방식 연구.

미국의 인플루언서들은 대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보여주는 퀄리티 높은 사진들로 피드를 구성하며 곳곳에 브랜드 제품을 잘 녹여 홍보해주는 대가로 광고비를 받는 것 같았다. 하지만 나는 팔로워가 많지 않아서 나의 사진을 좋아할만한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를 찾아가 내가 먼저 소통을 시도하며 나의 존재를 알렸다.

커뮤니티에 내사진이 인기게시물에 오르자 여러브랜드에 DM을 보내 멋진 사진을 찍어줄테니 제품을 협찬해달라고 부탁했다. 처음에는 거절도 많이 당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흐르자 반응을 보이는 브랜드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아무런 대가도 받지 않고 협찬으로 사진을 찍어줬다. 그러자 해당 브랜드의 계정에 종종 내 사진이 리그램 되기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내 게시물이 사람들에게 노출되면서 팔로워가 본격적으로 늘어났다. 내 포트폴리오가 쌓일수록 협찬을 해주겠다는 광고주가 더 많이 생겨났고, 계정의 팔로워 수가 늘어날수록 내가 올린 콘텐츠가 인기 게시물에 오를 확률도 더 높아졌다. 그럼 또 그 사진을 보고 다른 브랜드들이 DM과 이메일을 보내와 협업을 제안하는 선순환이 그려졌다. 그토록 부러워하는 ‘사진을 올려주고 광고비를 받는 사람’으로 성장했다.

 

팔로워나 좋아요 수에 집착하기보다는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유튜브 시작

정보성 콘텐츠 제작

질문에 성실한 답변,

나중에는 공통된 질문을 모아 영상제작

 

한국에 와서 온라인 클래스 시작 - 인스타그램 퍼스널 브랜딩

PDF 전자책 - 소셜미디어 퍼스널 브랜딩 가이드

 

드로우앤드류와 마세슾 모두 돈버는 방식은 똑같다.

첫째, 내 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공유해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모은다.

둘째, 그렇게 모인 사람들이 무엇을 더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고 그것을 서비스나 상품으로 제공한다.

 

드로우앤드류 시작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세상에 이야기하며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다. 처음엔 콘텐츠 방황기를 겪었다.

영문이력서 작성법, 해외 취업하는 법, 영어공부하는 법 등 실제 경험한것들 중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콘텐츠로 만들어 나갔다.

마치 종이 이력서의 빈칸을 채우듯 “저 이런것도 할수 있어요”, “저는 이런 경력이 있어요”, “저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라고 외치며 세상에 나의 가치를 뿌리기 시작한 것이다.

가장 주목받았던 영상은 내가 어떻게 미국에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로 성장하게 되었는지를 정리한 영상이었다. 이 영상을 기점으로 좀더 본격적으로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퍼스널브랜딩’을 주제로 한 영상을 꾸준히 만들기 시작했고, 이로써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게 되었다. 1년이 지나자 구독자가 100명에서 5만명이 되었다.

 

세상에 필요로 하는 것들을 만들어야 한다.

 

드로우 앤드류 채널을 통해 배운 방식을 마세슾에서도 그대로 적용했다.

나만의 공간을 꾸민다라는 콘셉트로 브이로그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었다. 이 콘텐츠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순식간에 공유되었고 마세습만의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채널로 모여들었다. 마세습은 유튜브 스타일/노하우분야에서 국내 급상승유튜브 채널 1위를 기록하며 빠르게 브랜드를 구축했고, 마세습의 가치를 알아본 기업들은 줄지어 협업을 제안하기 시작했다.

 

만약 내가 처음으로 돌아가 0부터 시작한다면, 나는 가장 먼저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찾기위한 자기 성찰을 할 것이다. 나는 누구이고, 과거의 어떤 경험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으며, 미래의 나는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생각해볼 것이다. 그리고 내가 사람들에게 제공할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탐색할 것이다.

 

어떤 메시지를 꾸준히 사람들에게 전할 것인지?

바꿔 말하면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지?

가장 중요한 것은

나다운 것이 무엇인지 보여줄수 있는 브랜딩 기획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지닌 브랜드 정체성의 일관성

페르소나: 나는 누구인가?

목적: 나는 무엇을 하는가?

콘텐츠: 나는 그일을 어떻게 하는가?

 

드로우앤드류

페르소나: 자기 인생을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밀레니얼 프리워커

목적: 사람들에게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하는 방법을 알리고 변화를 이끄는 것

콘텐츠: 내가 자기계발을 통해 성장하며 배운 것들을 공유하는 것

퍼스널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내가 정한 페르소나에 맞춰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하는지, 내가 정한 목적에 맞춰 어떤 주제의 콘텐츠를 만들어야하는지, 내가 정한 콘텐츠에 맞춰 어떤 소통방식을 취해야 하는지를 구체화해 일관성을 유지해야한다.

 

 

요즘 '자기개발'과 '자기계발' 중 어떤 것이 표준어인가요?

 

답변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개발'과 '계발'의 뜻을 고려하면, '자기 개발'은 '자기에 대한 새로운 그 무엇을 만들어냄. 또는 자신의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정도의 뜻을, '자기 계발'은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움.' 정도의 뜻을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계발(啓發)'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이라는 뜻으로, '상상력 계발/외국어 능력의 계발/평소에 자기 계발을 계속한 사람은 좋은 기회가 왔을 때에 그것을 잡을 수 있다.'와 같이 쓰입니다. 한편 '개발(開發)'은 쓰임새가 다양한데,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이라는 뜻으로, '유전 개발/수자원 개발'과 같이,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능력 개발'과 같이,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이라는 뜻으로, '산업 개발'과 같이,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이라는 뜻으로, '신제품 개발/핵무기 개발/프로그램 개발'과 같이 쓰입니다.

 

 

 

 

성공으로 가는 최고의 방법은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발견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오프라윈프리-

 

 

필요를 어떻게 찾을까?

사람들이 필요를 충족시킬 아이디어를 소셜미디어에 무료로 올리면 된다.

공짜로 공유했는데도 소비가 안된다면 그것은 필요가 충분하지 않다는 명확한 증거다

반대로 진짜 필요한 아이디어라면 수많은 사람에게 주목받게 될 것이다.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고 싶다면 끊임없이 공부하자. 그리고 아낌없이 제공하자. 이것이 당신을 성공으로 안내할 최고의 방법이다.

 

제품: 원료를 가지고 만든 물건

상품: 상거래를 목적으로 만든 물건

작품: 예술 창작 활동으로 만든 물건

 

예시) 마우스 제품, 손목이 안 좋은 사람들을 위한 기능을 더하면 특정 사람들에게 판매하기 위한 상품,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우리는 스스로 믿는 만큼만 성장한다.

꿈꾸는 삶이 있다면 이런문장을 만들어보자

 

나는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한다.

나는 특별하고 멋진사람이다.

나는 대체될수 없는 사람이다.

나는 내삶의 주인공이다.

나는 매일 발전한다.

나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늘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나는 마음만 먹으면 무슨 일이든 해낼수 있다.

나는 지금 필요한 모든 걸 갖췄다.

나는 오늘도 행복한 하루를 시작한다.

나는 나를 믿는다.

나는 .......다.

 

 

 

 

#인스타그램팔로우늘리기 #유튜브구독자늘리기 #럭키드로우 #드로우앤드류 #마세슾 #독서 #독서리뷰 #인플루언서 #책리뷰 #책 #book #luckdraw

 

 

 

 

 

https://youtu.be/M37KKjXd8os

 

 

 

 

반응형